천안역세권 도시재생 어울림센터 착공식 개최

공영주차장 부지가 의료산업·주거·상업시설이 복합된 활력공간으로 재탄생
의료‧바이오 특화 대학 연구기관, 민간기업 유치로 양질의 일자리 창출

LH는 26일 천안역 서측 공영주차장 부지에서 ‘천안역세권 도시재생 어울림센터’ 착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천안역 일대는 한때 천안시의 행정·경제·교통 중심지였으나 시 외곽에 신도심이 조성되면서 시청과 경찰서 등 주요 공공시설 이전과 함께 인구 유출이 진행되며 노후화가 지속된 곳이다.

LH는 천안역 주변 교통여건이 우수하고 공영주차장, 철도부지 등 유휴부지가 많은 점과 천안에 11개 대학이 위치해 청년 유동인구가 풍부하다는 점을 고려해 천안역 일대를 미래전략산업 클러스터로 재생하기로 하고,

‘17년 4월 천안시·코레일과의 도시재생 기본협약 체결 및 같은 해 12월 정부의 도시재생뉴딜 시범사업 공모를 통한 사업 선정을 거쳐 26일 천안역세권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앵커시설인 도시재생 어울림센터를 착공하게 됐다.

천안역세권 도시재생 어울림센터는 활용도가 낮았던 공영주차장에 총 418억원을 투입해 지하 2층, 지상 18층 높이의 연구·창업·일자리·주거가 복합된 공간으로 조성된다.

산업시설로는 단국대, 순천향대 등 지역소재 대학과 민간기업이 참여하는 의료·바이오 특화 ‘글로벌조직재생연구원’이 입주하며, 주거클러스터 공간에는 지역전략산업 종사자를 위해 주거와 사무 기능이 결합된 소호형 행복주택 150호와 생활편의시설이 들어선다.

오는 ‘21년 12월 천안역세권 도시재생 어울림센터가 준공되면 지역상권을 활성화하는 등 쇠퇴한 원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고 청년층 주거안정에 기여할 전망이다.

한편 26일 개최된 착공식에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을 비롯해 변창흠 LH 사장, 양승조 충청남도 도지사, 구만섭 천안시장 권한대행, 천안시 국회의원과 시의원, 지역주민 등 약 500여명이 참석해 천안역세권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을 기념했다.

또한 이날 행사에는 어울림센터 착공식과 더불어 ‘도시재생 뉴딜 체험관’ 개관식이 진행됐다. 국내 최초의 정책 팝업스토어인 이곳은 각종 미디어 기술을 활용해 도시재생에 따른 변화를 미리 체험할 수 있는 정책홍보 공간과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해 도시재생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높일 것으로 보인다.

변창흠 LH 사장은 “원도심을 활력 넘치는 공간으로 되살리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 지자체의 의지와 지역주민의 관심, 공기업의 역할이 모두 맞물려야 한다”라며, “LH는 도시재생 분야에서 지자체가 필요로 하는 사안들을 발굴하고 협력해 공공디벨로퍼로서 역할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상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