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주목하는 K방역…정부, 온라인 외신 브리핑 연다

한국어·영어 동시통역 진행…7일 오후 5시 50분부터 KTV 생중계

KTV 국민방송이 7일 오후 5시 50분부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보건복지부·질병관리본부 온라인 외신 브리핑(MOHW-KCDC Online Briefing on COVID-19 for Foreign Media)’을 생중계한다.


▲ 지난 달 22일 대전 유성구 카이스트에서 코로나바이러스 시대의 글로벌 협력과 바이러스 및 COVID 19로 인해 야기되는 글로벌 이슈 등을 논의한 ‘KTV& KAIST 코로나19 대응 온라인 국제 포럼’ 현장

이번 온라인 외신 브리핑은 전 세계에서 코로나19가 유행하는 상황에서 우리나라 방역 체계와 작동 양상 등에 대한 각국 언론의 취재 및 인터뷰 요청이 많아짐에 따라 개최하게 됐다.

특히 우리나라에 상주 기자 등을 두지 못한 각국 현지 언론사도 참여할 수 있도록 온라인에서 한국어·영어 동시 통역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브리핑에는 권준욱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장(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과 손영래 보건복지부 대변인(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이 참석해 우리나라의 코로나19 대응 상황 및 향후 계획을 설명한다.

또한 발표문을 읽는 기존 브리핑 방식과 달리 내용 전반에 대해 전문 앵커와 대담(인터뷰)을 나누는 형태로 진행하고, 외신 기자들의 사전 영상 질의 등에 답변을 한 후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단체 대화방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질의답변이 이뤄질 예정이다.

90분간 진행하는 온라인 외신 브리핑은 KTV 국민방송에서 모두 촬영해 TV와 유튜브로 생중계하는데, 아리랑TV와 코리아넷(http://www.korea.net)에서도 유튜브 등을 통해 영어 통역 방송을 송출한다.

이번 브리핑에 대해 권준욱 국립보건연구원장은 “우리나라의 코로나19 대응 과정과 국민이 참여하는 방역 상황을 세계 각국에 소개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또 손영래 복지부 대변인은 “외신의 새롭고 건설적인 시각으로 그동안 우리가 놓치고 있었던 부분도 지적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이번 브리핑으로 우리나라의 코로나19 대응 방역에 관해 정책과 기술이 어우러진 종합적 정보를 전 세계에 알리는 데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도 한국과의 방역 경험 공유를 희망하는 국가들과 화상회의·웹 세미나 등을 개최해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비자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상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