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첨단반도체 국가산단을 발판으로 대한민국 반도체 재도약


국토교통부는 6월 27일 오후 3시 30분 경기 용인 삼성전자 기흥캠퍼스 에서 제3차 「 범정부 추진지원단 」 회의를 개최해 경기도, 용인특례시, 기재부・산업부・환경부・농림부 등 관계부처와 용인 첨단 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 을 성공적으로 조성하기 위한 지원전략을 논의 하였다고 밝혔다.


국토부 는 국가산단 조성의 속도를 강조한 대통령의 지시를 차질 없이 이행하기 위해, GB・농지 등 입지규제 사전협의 및 신속예타 추진 등을 통해 전체 사업기간을 1/3 감축(7년→5년) 하고 ' 26년말 착공을 목표 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첨단반도체 생산공장을 중심으로 국내외 벤처, 소부장기업, 연구기관 등을 유치해 용인 국가산단 이 ‘연구-실증-생산-패키징’ 등 전 단계를 아우르는 완결형 산업생태계 를 조성하고, 기존 반도체 설계 (판교) 및 생산거점 (용인, 화성, 평택)과 유기적인 연계 를 통해 세계 최대의 반도체 메가클러스터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반도체 산업의 핵심 인프라인 전력・용수 공급 에 차질이 없도록 산업부・환경부와 긴밀히 협조 할 계획이며, 여러 시・군・구의 협력을 이끌어낼 수 있는 경기도의 역할을 강조 하며 원팀 으로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 용인시와 삼성전자도 산업단지의 신속한 조성을 위해 정부와 똘똘 뭉쳐 적극 협조 하겠다고 강조하는 한편, 산단 연계 교통망 확충, 근로자를 위한 정주여건 마련 등을 건의하였다.


회의 이후, 국토부 , 경기도 , 용인시 와 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 앵커기업(선도기업)인 삼성전자 는 “ 용인 국가산단 성공 추진을 위한 기본 및 입주협약 ”을 체결하고 신속한 예타 추진, 수요 맞춤 산단 조성에 뜻을 모았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은 “치열한 글로벌 경쟁 속에서 우리나라 가 미래 반도체 주도권 을 확보할 수 있도록 중앙-지방정부와 민간이 함께 역량을 집중해야 할 때”라며, “ 용인 국가산단 이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 와 함께 예타 등 필요한 행정절차 에 만전을 기하고, 지자체 및 삼성전자 와 협업을 통해 산단계획 수립 에서부터 기업의 수요 를 반영해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김동연 경기도지사 는 “ 대한민국 대표산업 을 위해 중앙정부-광역단체-기초단체가 여야 구분 없이 힘을 모으게 돼 기쁘다. 앞으로도 국민을 위한 일에 대해 대승적 단합을 기대한다”라며, “경기도는 세계 최대 반도체 메가클러스터 구축 계획을 가지고 있어, 과감한 규제혁신 과 창구 일원화 , 지역사회 설득 등 아낌없는 지원과 실행력으로 한국 성장동력을 재점화 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은 “용인시는 시장을 단장으로 국가산단 조성지원 추진단을 구성 하는 등 국가산단의 성공적 조성을 위해 만전 을 기하고 있다”면서, “국가의 정책과 민간 기업의 과감한 투자계획이 순조롭게 실행에 옮겨질 수 있도록 시 차원의 모든 행정노력을 기울이겠다 ”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비자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진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