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 유통 전 매일 검사”…모든 위판장 방사능 검사 강화

검사 결과, 매일 공개…쉽게 확인 가능하도록 시각화 작업

박성훈 해양수산부 차관은 4일 “지난 8월 21일부터 기존 정부, 지자체 검사에 더해 추가적으로 유통 전 검사를 도입해 매일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에서 박성훈 해양수산부 차관은 수산물 위판장 유통 전 검사와 검사 장비가 부족하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이같이 설명했다.



정부와 지자체는 지난 2011년부터 전국의 모든 위판장에서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의 경우 전국 위판장 214곳 중 실제 위판을 실시한 곳은 178곳이었으며, 이곳 모두 정부와 지자체에서 검사를 진행했다.


정부는 올해도 마찬가지로 모든 위판장을 대상으로 검사를 강화한다. 검사 대상 위판장은 전국 위판량의 대부분을 처리하는 대표 위판장 43곳을 대상으로 한다. 이곳에서는 연근해에서 실제 어획되는 127개 전 품목(지난해 기준)이 위판되고 있다.


박 차관은 “유통 전 검사는 국내외 인증을 받은 민간 전문기관에 위탁해 시행한다”며 “민간 보유 장비와 함께 정부·지자체 장비도 이른 새벽 시간 등에 동시에 활용해 검사하므로 장비 부족 문제는 없다”고 강조했다.


박 차관은 검사 결과 공개와 관련, “정부와 지자체 검사 결과를 포함해 민간에서 위탁 시행하는 유통 전 검사 결과도 해수부 누리집 등을 통해 매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며 “여기에 더해 검사 품목, 조업 어장 등을 국민들께서 보다 쉽게 확인하실 수 있도록 시각화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내년도 생산단계에서 방사능 검사를 4만 3000건 실시하는 데 장비가 부족하다는 지적에 대해 “정부에서 생산단계 검사를 하는 데 있어 방사능 검사 장비 부족 문제는 없다”며 “내년도 수산물 생산단계 검사 목표인 4만 3000건은 정부와 지자체 1만 8000건과 민간 전문기관에 위탁해 실시하는 2만 5000건을 합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지자체 검사의 경우 올해는 검사 장비 38대를 활용해 8000건을 목표로 했으나 실제 1만 건 정도를 검사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내년에는 검사 장비를 64대까지 확충할 계획으로, 목표 검사 건수인 1만 8000건을 충분히 소화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민간 전문기관 위탁 검사의 경우 지난달부터 본격 시작돼 연말까지 약 9000건이 실시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내년 1월부터 바로 시작할 수 있도록 예산 91억 원을 편성해 연말까지 2만 5000건까지 검사를 충분히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 ▲ 박성훈 해양수산부 차관이 지난 1~2일 제주지역 수산물 안전관리 현장 점검을 위해 제주 한림읍 소재 한림수협 위판장을 찾았다. (사진=해양수산부)


박 차관은 “정부는 지자체, 그리고 민간 전문기관과 함께 가용한 모든 자원과 역량을 동원해 수산물 안전성 검사를 차질 없이 실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국민 여러분께서 걱정하시지 않도록 계속해서 검사 체계를 보완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1일까지 추가된 생산단계·유통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는 각각 67건과 65건으로 모두 적합한 것으로 확인됐다.


시료가 확보된 경남 고성군 소재 저장창고 1건을 포함해 ‘국민신청 방사능 검사 게시판’ 운영을 시작한 지난 4월 24일 이후 총 182건이 선정, 168건이 완료됐으며 모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지난달 31일 실시된 일본산 수입수산물 방사능 검사는 11건으로, 이 또한 방사능이 검출된 수산물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제주 중문색달, 충남 만리포 등 해수욕장 2곳을 포함해 지난달 다섯째 주에 분석 의뢰된 전국 20곳 모두 분석이 완료됐으며, 모두 안전한 수준으로 확인됐다.


박 차관은 해양방사능 긴급조사 현황에 대해 “지난 브리핑 이후 서남해역 3개 지점, 남중해역 5개 지점, 원근해 4개 지점의 시료분석 결과가 추가로 도출됐다”며 “세슘과 삼중수소 모두 WHO 먹는 물 기준 대비 훨씬 낮은 수준으로, 방류 이후에도 우리 바다는 ‘안전’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진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