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에 고속도로 법규위반 잡아내는 AI 단속 시스템 시범 운영

관계기관 합동 교통안전대책 점검…우회전 신호등·보행자 우선도로 추가 설치

정부가 우회전 일시정지 정착을 위한 홍보·계도활동을 비롯해 우회전 신호등 설치도 계속해서 진행하는 등 하반기 교통약자와 취약분야 교통안전을 중점적으로 챙기기로 했다.


특히 드론을 활용해 고속도로상 법규위반 행위를 인공지능이 자동 선별해 신고하는 ‘AI 자동적발 시스템’도 구축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5일 교통안전 대책의 상반기 추진성과를 점검하고 하반기 주요 추진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관계기관 합동으로 올해 하반기 교통안전대책 점검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회의에서는 하반기에 집중적으로 추진할 교통약자, 대형사고 등 교통안전 취약분야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먼저, 보행자와 어린이·노인 등 교통약자에 대해서는 행정안전부, 경찰청과 합동으로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안전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우회전 일시정지 정착을 위한 홍보·계도활동을 이어가고, 우회전 신호등도 현재 설치된 156개에 이어 계속해서 설치해 나간다.



보행자우선도로 39곳을 추가 조성하고, 마을주민 보호구간도 87곳(국도 60개소, 지방도 27곳)으로 확대하는 등 보행자 중심의 교통환경을 조성해 나간다.


또한 8월 말에서 9월 말 개학기에 집중해 학교주변에 대한 관계기관합동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어린이 보호구역 내 방호울타리 736곳을 신규 또는 교체 설치하고 노인보행자 고위험지점 등 교통약자 취약지역에 대해서는 실태를 점검해 정비한다.


보행자의 불편을 초래하는 이륜차의 인도·횡단보도 주행 행위에 대해서는 경찰의 상시적 단속과 공익제보단의 제보를 통한 단속도 함께 해 이륜차 교통질서를 확립해 나간다.


국토부는 최근 이동량이 증가함에 따라 대형사고의 위험이 높은 버스와 고속도로에 대해 경찰청과 함께 하반기에 집중적으로 관리하기로 했다.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버스업체 200개에 대해서는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전세버스를 대상으로 관계기관 합동 불시점검을 집중 실시해 사고발생 요인을 사전에 제거해 버스 교통사고를 줄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고속도로 정체 및 사고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으나 이해도가 낮은 고속도로 지정차로 위반행위는 계도 및 선별적 단속을 통해 지정차로제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정착시키고, 행락철에는 대형버스 등 법규위반 단속, 연말에는 음주운전 특별단속을 통해 고속도로 사고예방에 집중한다.


이와 함께 한국도로공사에서는 드론을 활용해 고속도로상 법규위반 행위를 AI가 자동 선별·신고하는 ‘AI 자동적발 시스템’을 구축해 올해 하반기 시범운영과 효과분석을 거쳐 단속에 활용한다.


또 화물차 안전을 높이기 위해 사고 위험이 높은 25톤 이상 대형화물차에 대한 운행기록장치(DTG) 제출을 의무화하는 방안과 무점포 판매업에 활용하는 비사업용 화물차도 안전점검 대상에 포함하는 방안은 교통안전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연내 제도화할 예정이다.


이 밖에 교통안전문화를 정착하기 위한 행사 및 홍보활동도 추진한다.


보행자의 날, 교통문화발전대회 등 각종 행사와 횡단보도 손짓 등 캠페인을 비롯해 보행자 및 고령자 안전강화를 위한 관계기관 합동 공익광고도 추진한다.


이윤상 국토부 교통물류실장은 “최근 이동량이 증가 추세에 있어 각 기관에서는 교통사고 감축을 위해 연말까지 역량을 집중해달라”며 “국민도 교통법규를 준수해 생활 속에서 교통안전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동참해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진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