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배달플랫폼사 대상 온열질환 예방조치 점검을 위한 리더회의 개최


고용노동부는 8월을 폭염특별대응기간으로 정하고 「폭염 대비 근로자 건강보호 특별 대응지침」을 시달하는 등 폭염 비상대응에 총력을 다하고 있는 가운데, 류경희 산업안전보건본부장은 8월 4일(금) 14:00 배달플랫폼 9개 업체 안전담당자들과 리더회의를 갖고, 배달종사자에 대한 온열질환 예방 조치 상황을 점검했다.

이 간담회에서 각 사와 정부는 배달종사자의 온열질환 예방을 위한 조치 및 향후 대응계획, 정부 지원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논의했다.

참석 기업 관계자들은 대표이사 또는 안전관리자가 책임감을 갖고 ?배달종사자들이 온열질환을 잘 준수하고 있는지 면밀히 확인하며, ?「온열질환 예방가이드 주요 내용」을 수시 전파하고, ?위험성 평가 등을 통해 유해위험을 선제적으로 통제하는 등 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필요가 있다는 점에 공감했다.

또한 이 자리에서 각 플랫폼사가 운영하고 있는 폭염 대응 조치들을 공유하고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우아한청년들”은 배달 종사자들에게 핸들커버와 쿨시트 등 폭염 대비 물품을 지급하고, 매달 안전의 날 캠페인을 통해 폭염대책법을 포함한 안전운전 가이드를 지속해서 제공하고 있다.

“스파이더크래프트”는 회사가 운영하는 배달종사자가 편안히 쉴 수 있도록 이동노동자 쉼터에 식수, 커피, 아이스티 등을 무료 제공하고 있었다.

“바로고”는 배달종사자용 온열질환 가이드 배포와 폭우?폭염이 심한 시기에 고객들이 배달주문을 자제하는 인식확산 캠페인도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건의했다.

류경희 본부장은 “플랫폼 회사들이 배달종사자 온열질환 예방을 위해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해야한다”라고 하면서, 정부도「온열질환 예방가이드」를 배달종사자에게 맞게 개편하여 배포하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했다. 이어 “현재 플랫폼사들이 진행하고 있는 상생을 위한 다양한 지원 노력이 계속 확대되기를 바란다”라고 했다.

이에 만나코퍼레이션(만나플러스)은 “각 지자체에서 운영하고 있는 32개 이동노동자 쉼터에도 생수가 비치할 수 있도록 회사차원의 지원을 확대하겠다”라고 화답했다.

한편, 고용노동부는 8월1일부터 폭염 상황대응단계를 최고 수준으로 격상하고 장·차관, 지방청?지청장 등 기관장이 현장에 직접 나가 폭염 대응 지도?점검 활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진수 기자 다른기사보기